질문/답변


스테이블 코인분석(4)

12 토니 34 153

 5. 결론적으로 스테이블 코인이 정착하는데 있어 쉽지 않다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그 이유를 하나씩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첫째, 앞서 언급한 기축통화연동방식이든 주축코인에 연동된 방식이든 정부 또는 중앙은행의 통제권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령 글로벌 기축통화인 달러의 위상이 위협받는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전세계 경제가 달러중심으로 순환되고 움직이고 있는데, 생소한 이종통화가 어느 때부턴가 조금씩 그 지위를 뺏어가고 있는 모습을 본다면, 결코 이 코인이 정착되는 것을 보고만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전세계 경제체계의 핵심기구인 세계통화기금, 세계은행, 세계결제은행, 그리고 수많은 달러화를 외환보유창고에 쌓아둔 g7등...그들은 결코 달러의 위상저하, 가치하락을 눈으로만 보고 있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각국의 중앙은행은 재정 및 통화정책을 상당히 보수적이고 폐쇄적으로 운용합니다. 정책금리의 소폭 인상 또는 인하의 결정 등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파급효과가 상상외로 크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시중의 통화량 및 그 통화의 유통속도 등도 면밀히 모니터링 하면서 인플레이션정책이나 투자유인정책 등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언제 부터인가 이런 정책이 씨알도 알먹힌다고 생각해 보십시요! 시중에 스테이블코인은 넘쳐나서 도저히 통제가 안돼고 엄청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투자 및 소득의 원천으로서 기축통화가 아무런 권위를 보여주지 않는다고 생각해 보십시요! 

 

그리고 스테이블코인의 핵심은 발행 및 유통주체의 신용 및 재정상태 등이 핵심인데, 이 주체가 신용위험, 디폴트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생각해 본다면, 끔찍할 것입니다. 90년대 우리나라의 대우부도사태, 2000년대 ㅅㅔ계  투자은행중 하나인 리먼브러더스의 폭망 사태 등에서 보듯이 그 피해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국가에서는 이런 리스크가 엄중한데도 스테이블코인의 발행 및 유통에 대해 손놓고 있을까요?

 

(2)두번째는 지금 스테이블 코인 또는 변동코인 기반으로 한 상품 및 서비스의 결제가 이루어지는 협약 등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는 과장해서 100%실패한다고 봅니다. 그만큼 쉽지 않은 프로젝트입니다. 인류가 탄생한 이후 수만년동안 축적되어 dna화되어 있는 경제사고에 엄청난 돌팔매질을 하는 거라 봅니다. 여기서 재밌는 얘기하나 해볼까요? 여러분들은 한국에서 자영업을 할때 성공 또는 망하지 않는 첫번째 조건이 뭐라고 생각하십니까?ㅎㅎ 

 

저는 바로 맛도 아니고 서비스도 아니고 바로 "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맛은 좀 떨어지더라고 저렴하고 양많고, 푸짐하고 !! 

제가 뜬금없이 이 얘기를 꺼내는 이유가 있습니다. 한국인이라는 dna에서 정이라는 것을 떼내는 것은 정말 어렵고 , 아주 오랜시간이 걸린다는 건데요, 마찬가지로 수만년동안 고착화된 일정가치를 가지는 돈을 내고 물건을 사고 팔고, 그 돈으로 저축도 하고 학비도 내고 집도 사고, 노후도 준비하고 등등 ...이런 경제사고 경제생활에 익숙한 사람들에게서 생전 처음경험해보는 코인으로 대체하겠다는 것은 계란으로 바위치기에 비유하고 싶습니다. 

 

왜 그런지는 자세하게 예를 들면서 설명드릴께요! 담 시간에~~감사합니다. 

34 Comments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원이님,올한해 영원히 살수 있을만큼 많이 버시길 기원드립니다.ㅎ
감사합니다
변사또님, 감사합니다. !!
비트코인은 역모다. 각 고을에서 비트코인 소식을 접하고 너도나도 봉기하는데,,
스테이블코인이 좀 과격하면서도 야릇하다고 해야되나,,하여튼 일어났다. 이건 반역을 꿰하는 건지, 반역을 저지하는건지 알쏭달쏭하다.
두고보는거 말고는 할 수 있는것이 없기에 진지하게 두고본다. 그러나 결과에 대한 예측은 낙관적이지 않다.
여기까지가 저의 짧은 소견입니다ㅠㅠ
Monster님, 낙관적이지 않죠~~근데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시도라고 생각되네요 ㅎ
잘 보았습니다.
백목주님, 관심과 응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Choisungkwang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