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답변


스테이블 코인 분석(5)

12 토니 32 329

안녕하세요~ 토니입니다. 

 

자, 스테이블코인이 실패할 확률이 아주 높다라고 분석한 이유에 대해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일단 슈콘처럼 자체발행 변동코인(이하 "기축통화"라 함)에 연동된 스테이블코인의 경우부터 분석해볼께요~

스테이블코인은 유저분들도 알다시피 기축통화의 변동성을 없애서 일반화폐(또는 법정통화)처럼 실생활에서 사용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탄생하였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하는 또는 발행을 목표로 하는 기업들은 현재 다양한 거래처(예를 들면, 음식프랜차이즈나 쇼핑몰 등)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실생활에 사용하고자 다방면의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특히 카드수수료와 같은 소비자부담이 없다는 점 등을 강조하면서 마케팅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녹록치 않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첫째, 스테이블코인의 이용방법 등에 대해서 제휴맺은 가맹점에 교육을 해야하는데, 이 책임은 아마 가맹점 본사에 있을 것입니다. 본사 입장에서는 이를 위해서 전담직원 또는 부서를 설치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교육시켜야 하는 부담이 생기게 됩니다. 코인이 무엇인지 어떤 체계로 현금화되는지 발행회사의 신용도, 디폴트시 코인의 법적권리, 사용방법 등 아주 많은 내용이 담길 것입니다. 무엇보다 전통적인 결제방식에 익숙한 가맹점 사장님들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게 그리 쉬운게 절대 아니라는 겁니다. 

 

둘째, 법적 분쟁의 소지가 아주 많습니다. 앞서에서 잠깐 언급해 드렸는데, 발생회사의 디폴트시, 현금화지연시, 투자상품으로 판매시 위험고지, 가맹점의 코인결제 거부 등 아주 다양한 부분에서 소송이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리스크가 큽니다. 

 

세째, 가장 중요한 현금화입니다. 한달을 기준으로 해서 자영업자의 결제횟수가 어느 정도될까요? 급여이체, 임대료이체, 시시각각 재료비 이체, 보혐료이체, 교육비 이체, 대출이자비용이체, 보험료이체 등 몇백에서 몇천건의 현금결제가 필요합니다. 이는 제가 현재 자영업을 하기 때문에 잘 아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코인을 가지고 결제가 제대로 이루어질까요? 변동코인으로 전환해서 시장에서 팔고 현금이 입금되면 그 돈으로 해야할 것입니다. 쉽게 느껴지십니까? 편리성이 느껴지십니까?

 

네째, 스테이블코인도 어차피 변동코인입니다. 왜냐하면 현금화할려면 변동코인으로 전환해야 하거든요. 그런데 내가 결제를 해야하는데 변동코인의 가치가 하락세라면, 눈물을 머금고 팔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루에도 몇번씩 결제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통장에 돈이 없기 때문이죠. 우리나라 자영업 정착률이 10명중 1-2명일 정도로 낮은데, 이 얘기는 대부분 도소매업체들이 자금난을 겪고 있다는 말입니다. 

 

다섯째, 스테이블코인발행회사의 신용위험 즉 디폴트위험입니다.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한 회사의 신용등급이 투자부적격이ㅣ 되거나 실제로 디폴트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우선, 스테이블코인을 가진 가맹점 및 투자자들은 변동코인으로 전환하고자 투매가 일어나고, 이것은 변동코인의 가치를 폭락시키게 될 것입니다. 정부에서는 사태를 예의주시하다고가 예금동결조치를 내리게 될 것이고 결국, 코인가맹점들은 현금을 제때 받지 못하게 됨으로써 가맹점들의 연쇄 부도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도 크게 발생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다음시간에는 다음은 법정통화(예를 들면, 달러나 유로, 엔 등)연동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분석해 드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2 Comments
잘봤습니다
정보굿입니다
잘봤습니다
잘봤습니다
정보감사 합니다
좋은정보  잘 보고갑니다
정보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요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